본문 바로가기 대메뉴 바로가기

입학FAQ

Home 입학안내 입학FAQ

페이스북 트위터 print

게시물검색

총게시물 :17 / 페이지 :1/2

17 작업치료학과 소개 영상

작업치료학과 소개(2020년) 영상보기(클릭) 

 

작업치료학과 소개(유두한 교수) 영상보기(클릭)

 

작업치료학과 진로체험 영상보기(클릭)

 

수시모집 공지 보기(클릭)

16 2023학년도 입학설명회 개최 - 미정

2023학년도 입학 관련하여 고교생 및 학부모님 초청 학과 설명회를 다음과 같이 진행합니다.

현재까지 미정 - 일정을 잡아 안내드릴 예정입니다.

15 2023학년도 입시 정보는?

2023학년도 건양대학교 작업치료학과 입학(수시, 정시) 안내

 

작업치료학과(Department of Occupational Therapy)

작업치료학과는 신체적·정신적 기능장애를 원활하게 회복시키기 위해 감각·지각·활동훈련, 삼킴장애 재활치료, 인지 재활치료, 일상생활훈련, 운전재활, 직업재활, 작업수행분석 및 평가, 팔 보조기 제작 및 훈련 등의 작업치료 교육을 수행하는 보건의료계열의 학과입니다. 작업치료학과 교육과정 이수 후에는 한국보건의료인국가시험원에서 주관하는 작업치료사 국가시험을 통해 보건복지부장관이 교부하는 작업치료사 면허를 취득할 수 있습니다.

 

전공준비 TIP

TIP 1. 영어, 과학, 사회 교과목에 대한 관심과 창의성이 필요합니다. 자기주도성과 봉사정신이 부족한 경우 학업을 이수하는 것이 다소 어려울 수 있습니다.

TIP 2. 평소 영어, 과학, 사회에 대한 관심을 가지고 있고, 적극적으로 활동에 참여하는 능력을 기르면 전공 수업을 이해하고 진로를 결정하는데 도움이 됩니다.

TIP 3. 고등학교의 영어 교과, 과학 교과, 그리고 사회 등의 과목은 작업치료학 전공도서의 이해와 전공 수업 이수에 도움이 됩니다.

TIP 4. 평소에 봉사활동을 즐기며, 사회문제에 관심이 많은 학생은 전공 세부진로의 선택과 수업 이수에 유리합니다.

 

전공과목 TIP

작업치료학개론

재활심리의 이해

장애아동의 이해

인체해부학 및 실습

이학적검사학 및 실습

연하재활

운전재활

감각처리 장애와 중재

신경계작업치료학

정신사회작업치료학

아동작업치료학

보조공학

작업치료학 임상실습1~6

공중보건학

보건법규

성인·아동작업치료 사례연구

1학년

2학년

3학년

4학년

 

건양대학교 작업치료학과의 교육목표와 인재상

건양대학교 작업치료학과에서는 사람중심의 글로컬 작업치료사를 양성하고 있습니다. 건양대학교 작업치료학과는 행복한 삶을 코칭하는 작업치료사 양성을 교육목표로 하며, 정직한 휴먼리더, 관계중심형 인재, 실무역량 전문가, 글로벌 전문가를 양성하기 위해 World-Class 수준의 교육과정을 운영하고 있습니다.

 

교수님과 선배님들에게 듣는 전공생활

- 관심에 따라 폭넓게 전공분야 진로(병원, 복지관, 연구소, 공단, 해외취업)를 결정할 수 있습니다.

- 학사, 석사, 박사과정이 모두 개설되어 있어 연구인력 및 교원으로 진출이 가능합니다.

- 풍부한 임상경력을 바탕으로 잘 가르치는 다양한 교수진(6)이 함께 합니다.

- 작업치료사 국가시험 3회 수석(2013, 2016, 2018)과 개설 이후 다수의 100% 합격을 하였습니다.

- 캠퍼스 내 건양대학교병원과 연계한 임상실습 운영 및 체계적 임상실습을 관리하고 있습니다.

 

학과 내 학회 및 동아리

- 학생회(학회장 외 8개 국장, 대의원, 한국작업치료학생연합위원), 학과 동문회, 대학원 원우회

- 다양한 소모임: OT4S(축구동아리), 발크노트(그룹스터디모임), 다솜(봉사동아리), 해밀(해부학동아리), Bestibular(감각통합연구동아리), 또바기(치매봉사동아리)

 

우리 작업치료학과 전공의 강점

- WFOT(세계작업치료연맹)의 교육과정 인증으로, 졸업 이후 4년간의 학사 교육과정을 인정받아 세계 어느 곳에서나 대학원 진학 및 작업치료사 면허 응시 후 취업이 가능합니다.

- 우리 작업치료학과 교육과정을 이수하면 발달재활사 자격과정 인증과 보조공학사 자격시험에 응시 가능합니다.

 

전공 졸업 후 진로

 

병원 : 국공립병원, 대학병원, 국립재활원, 어린이병원, 재활/요양전문병원

연구기관 : 의과대학 기초의학 연구실, 의과학연구소, 인지과학연구소, 의공학연구소, 아동발달연구소

정부 및 공공기관 : 보건소, 복지관, 치매센터(중앙 및 안심), 정신건강센터, 자살예방센터, 특수교육지원센터, 공단(국민건강보험공단, 도로교통공단, 한국장애인고용공단)

진학 및 해외취업: 대학교원, 연구원, 해외 작업치료사 취업 및 해외 대학원 진학

 

2018~2022학년도 수시 및 정시 입시 결과

 

입학연도

2018

2019

2020

2021

2022

수시경쟁률

11.94:1

9.56:1

11.69:1

7.24:1

8.71:1

수시모집인원

32

32

32

34

34

정시경쟁률

3.40:1

4.75:1

6.00:1

3.14:1

5.33:1

정시모집인원

10

8

9

7

6

 

Q&A

Q. 건양대학교 작업치료학과 실습은 어디서 하나요?

A. 우리 학과는 세계작업치료연명(WFOT) 교육인증으로 1,000시간 임상실습을 진행하고 있습니다. 주로 4학년 1학기에 국공립병원 및 대학병원, 복지관, 공단, 보건소, 재활/요양전문병원, 아동발달연구소를 중심으로 실습이 진행됩니다. 캠퍼스 내에 위치해 있는 건양대학교병원에도 지속적으로 실습을 나가고 있습니다.

 

Q. 건양대학교 작업치료학과 해외 우수취업 사례가 있나요?

A. 우리 학과는 WFOT 인증학과로 국내의 교육과정 이수가 해외에서도 인정됩니다. 대표적인 취업 사례로 호주, 캐나다, 미국 등의 진학 및 취업 사례를 가지고 있습니다.

 

Q. 건양대학교 작업치료학과에서 이수하는 세부 전공별 교과목은 어떻게 되나요?

A. 성인재활분야 과목(신경계작업치료학, 운동치료학, 재활의학 등), 노인 및 치매분야 과목(연하재활, 인지재활, 노인작업치료학 등), 아동재활분야 과목(장애아동의 이해, 아동작업치료학, 감각처리 장애와 중재 등), 정신재활분야 과목(정신의학, 정신사회작업치료학, 재활심리의 이해 등), 해부학분야 과목(인체해부학, 기능해부학, 신경해부학 등), 보조공학분야 과목(이학적검사학, 보조공학, 운전재활 등)이 있습니다.

 

2023학년도 수시·정시 전형별 모집인원(예정)

모집단위

수시

모집인원

정원내

정원외

정시

모집인원

일반학생

[교과]

학생부종합

농어촌학생

작업치료학과

45

23

18

4

6

 

 

14 올해 입시 전형과 작년도 전형 결과를 알고 싶습니다.

올해 입시 전형 요약표는 다음과 같습니다.

 

2018학년도 수시전형 입시 결과를 공유드립니다.

참고로 2019학년도 수시전형에서는 일반학생전형에 면접이 없으며(성적 100%),

건양사람인전형(학생부종합)만 면접(면접 40%비중)이 진행됩니다.

 

13 면접에서 기출문제를 알고 싶습니다.

 

건양대학교 입학 홈페이지에서 전년도 면접 기출문제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2021년도부터 면접은 진행하지 않고 있습니다. 

https://ipsi.konyang.ac.kr/cop/bbs/BBSMSTR_000000000619/selectBoardList.do

 

크게는 3가지 영역에서의 면접 질문이 이루어집니다.

평가기준에 대해 알려드립니다. 기출문제 등을 참고하셔서 아래 사항에 해당되는 기준으로 준비하시면 되겠습니다.


1. 인성(예절 및 언어구사)
- 옷차림은 단정하고, 자세는 반듯한가?
- 건전한 가치관, 생활철학이 있는가?
- 원만한 성격과 정서적으로 안정되어 있는가?
- 원만한 인간관계를 형성하고 있는가?

2. 발전가능성
- 대학생활 중 학업계획과 진로에 대한 최종 목표는 구체적으로 세워져 있는가?
- 자기 생각을 충분히 전달하는가?
- 질문 이해 및 답변의 단어선택과 언어는 명료한가?

3. 전공적합성
- 학과 지원 동기는 분명한가?
- 전공에 대한 평고 관심과 지식은 어느 정도인가? 

 

12 물리치료사와 작업치료사는 하는 일이 어떻게 다른가요?

재활의료 직종의 의료기사로 주로 병원에서는 재활치료실에서 함께 일을 합니다. 서로 업무 간에 중복도 있지만 각각 클라이언트의 중재를 위해 고유의 업무 영역이 있습니다. 의료기사 등에 관한 법률에서 제시하는 업무범위의 차이는 다음과 같습니다.

 

물리치료사: 신체의 교정 및 재활을 위한 물리요법적 치료와 관련된 기기·약품의 사용·관리 등에 관한 업무(온열치료, 전기치료, 광선치료, 수치료(水治療), 기계 및 기구 치료, 마사지·기능훈련·신체교정운동 및 재활훈련과 이에 필요한 기기·약품의 사용·관리, 그 밖의 물리요법적 치료업무)

 

 

작업치료사: 신체적·정신적 기능장애를 회복시키기 위한 작업요법적 치료와 관련된 작업수행 분석·평가 등에 관한 업무(신체적·정신적 기능장애를 원활하게 회복시키기 위하여 일상생활에서 사용하는 물체나 기구를 활용한 감각·활동훈련, 작업적 일상생활훈련, 인지재활치료, 삼킴장애재활치료, 상지(上肢)보조기 제작 및 훈련, 작업수행분석 및 평가 업무, 그 밖의 작업요법적 훈련·치료 업무)

 

11 해외 취업 우수사례가 있나요?

http://blog.naver.com/glovia00/220991672538  

 

 

안녕하세요, 건양대학교 작업치료학과의 해외취업 사례를 공유합니다.

 

건양대학교 작업치료학과는 WFOT(세계작업치료협회) 인증학과로 국내의 교과과정 이수가 해외에서 인증이 되어 비교적 쉽게 해외진출이 가능한 학과입니다.

 

각 나라마다 해외 취업을 위한 프로세스가 다릅니다.

대표적인 취업 사례로 호주와 캐나다 등을 공유드립니다.

 

 

우선 호주의 사례의 경우 다른 국가들보다 비교적 해외 취업 경로가 잘 열려 있습니다.

건양대 작업치료학과의 경우 국가 장학금을 통해 진출한 사례가 있으며 현재 호주 작업치료사 면허를 가지고 해외 취업을 대기 중에 있습니다.

대학원을 통해 석사 과정 및 면허취득이 다소 유리한 점이 있다고 합니다.

 

 

 

다음 사례로는 캐나다 진출 사례입니다.

아무래도 재활 관련 선진국가이기 때문에 해외 취업에 많은 어려움이 있습니다.

학부 졸업 이후에 국외에서 국가시험을 통해 면허 취득이 가능합니다.

하지만 석사 과정을 통해 대학원으로 진학하는 경우도 가능합니다.

건양대 작업치료학과는 석/박 과정을 통해 국내 대학에 교수로 임용한 사례를 가지고 있습니다.

 

진로 선택은 본인의 몫입니다.

다른 사람의 이야기를 듣기보다는 본인 진로에 맞는 결심과 도전만이 성공의 지름길이라 하겠습니다.

 

건양대학교 작업치료학과에서는 수험생들에게 학과 입시 정보를 제공해 드리고 있습니다.

아래 주소에 관련 사항을 입력해 주시면 학과의 유용한 입시 정보를 제공해 드리겠습니다.

http://naver.me/5TUFT8QC 

 

10 건양대학교 작업치료학과에서 수행하는 특성화 사업은 무엇인가요?

건양대학교 작업치료학과는 보건의료전문가 역량을 가진 창의적 과학자 육성교육을 위한 특성화 사업에 참여하고 있습니다.특성화 사업의 목표는 STEM(Science, Technology, Engineering, Medicine) 융합교육을 통한 전문작업치료사와 뇌과학자 양성이라는 2가지 track에 대한 개발로 창의적 인재양성을 위한 전략을 수행하고 있습니다.기존 작업치료사가 수행하는 의료기관에서의 전문적인 역할 이외의 대학과 연구소 등에서 수행할 수 있는 새로운 의과학 연구지원인력을 양성하기 위해 STEM 융합교육을 실시하고 있습니다. 따라서 건양대학교 작업치료학과의 일원이 되시면 STEM 사업단에서 수행하는 의과학자 양성을 위한 특성화 전공교과 프로그램과 영역별 심화 프로그램의 이수를 통해 전문작업치료사와 뇌과학자 양성과 관련된 모든 교육을 받으실 수 있습니다.이러한 교육과정의 이수를 통해 기존 우수한 질의 의료기관 뿐만 아니라 대학과 연구소 등의 영역에서 전문작업치료사와 뇌과학자로 성장해 나갈 수 있습니다. 

9 현재 작업치료사의 위상과 미래 전망이 점차 높아지고 있다고 하는데 왜 그런가요?

작업치료사의 향후 전망과 선호도는 그 사회의 변화와 밀접하게 관련되어 있습니다. 통계청 자료에 따르면 우리나라는 2020년이 되면 65세 이상 인구가 총 인구의 14% 이상을 차지하는 고령사회에 진입할 것으로 예상하고 있습니다. 2030년에는 65세 이상의 인구가 총 인구의 20% 이상인 초고령사회에 진입할 것으로 예상하고 있습니다. 이러한 변화들로 우리나라에서는 고령화와 관련된 산업과 인력의 중요성이 증가하고 있습니다. 재활분야는 고령화 선진화에 따른 위상과 수요가 증가하는 대표적인 영역으로, 선진국 사례에 비추어보면 향후 작업치료사의 전문성과 영역이 확대가 되는 것을 예측할 수 있습니다. 

8 수시와 정시에 지원할 때 내신이 낮은데 면접을 통해 만회할 수 있을까요? - 면접없음

건양대학교 작업치료학과는 수시 전형에서 학생부교과를 100% 반영하고 있습니다. 2023학년도 입학 기준으로 면접은 따로 진행하지 않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