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대메뉴 바로가기

보도자료

Home 커뮤니티 보도자료

페이스북 트위터 print

[2016-05-05] 프라임 대학들 “사회가 원하는 인재 양성 해내겠다” 게시판 상세보기

[기업소프트웨어학과]보도자료 내용 상세보기 입니다.

제목 [2016-05-05] 프라임 대학들 “사회가 원하는 인재 양성 해내겠다”
작성자 기업소프트웨어학부 등록일 2017-06-13 조회 7738
첨부  
 
http://news.unn.net/news/articleView.html?idxno=158803

[한국대학신문 대학팀] 산업연계 교육활성화 선도대학(PRIME·프라임) 사업에 선정된 21개 대학은 기쁨을 감추지 못했다. 사회수요 선도대학(대형) 9개교와, 창조기반 선도대학(소형) 12개교가 그 주인공이다.

300억원을 지원받는 스타 대학은 없었다. 그러나 가능한 많은 정원을 사회 수요에 맞게 잘 조정한 단 10% 대학에 3년간 6000억원을 지원하는 사업인 만큼 모든 언론과 대학 구성원들의 이목이 집중된 바 있다.

이들 대학은 선정되는 데 구성원 합의를 비롯해 이공계·융복합 특성화를 위한 구조개편 전략이 효과적이었다고 꼽았다. 또한 사업비를 받는 3년간, 이후 5년간 사회수요에 맞는 인재를 키워내라는 취지에 맞춰 노력하겠다는 각오을 밝혔다.

■대규모 정원이동 ‘구성원 합의’가 관건=21개 대학들은 안도의 한숨과 기쁨의 눈물이 교차했다. 건국대(대형)는 총 521명의 대규모 정원이동이 내년에 이뤄진다. 이 대학 민상기 부총장은 “521명의 대규모 정원이동이 이뤄져야 하는 사업이기 때문에 구성원 간 호흡이 맞는 것이 굉장히 중요했다. 물론 처음에는 이견이 있었지만 중지를 모아가는 과정에서 학생과 교수협의회 등 협조를 해나가는 과정이 이번 사업을 따낼 수 있었던 것 같다”고 밝혔다.

백동현 한양대 에리카캠퍼스 교무처장 역시 구성원과의 합의를 가장 주요하게 여겼다. 백 처장은 “학생총회에서 1138명의 학생들이 프라임 사업 찬반투표를 진행해 78% 찬성의견을 보여주기도 했다”며 “7~8개월간 구성원들과의 많은 모임과 대화를 통해 프라임 사업에 대해 이야기 했다”고 말했다.

김태구 인제대 기획처장은 “열심히 준비했는데 선정돼 기쁘다”면서 “대학 구성원들을 한 명 한 명 설득했고, 폐과라는 극단적인 방식 대신 십시일반으로 정원을 모아 강점이 있던 의생명 분야를 내세우는 승부수를 걸었더니 대부분 교수들의 서명을 받을 수 있었다. 이런 부분들이 계획에도 좋은 결과로 이어질 수 있었던 것 같다”고 소감을 밝혔다.

총장과 보직교수가 직접 뛴 대학도 있다. 나의균 군산대 총장은 “보직교수가 교수 한명 한명을 직접 찾아가 프라임 사업에 당위성에 대해 설명했다”며 “내부소통구조가 제대로 작동한 것이 사업에 선정된 비결이 아닐까 생각한다”고 말했다.

대형 유형은 정원이동 합의가 당락을 갈랐다는 분석이 우세하다. 21개 대학 중 최대인원인 535명의 정원이동을 추진하는 원광대는 88회의 설명회를 개최해 눈길을 끌었다.

배종향 원광대 기획처장은 “구성원들이 구조개혁 방향에 동의하고 원만하게 합의한 것이 통했다고 본다”며 “우리대학은 교수, 학생, 직원들을 대상으로 이해를 구하기 위해 총 88회의 설명회를 열었다”고 밝혔다.

■융복합과 신산업, 이공계 합작 ‘눈에 띄네’=선정대학들의 주요중점 분야를 살펴보면 프라임 사업이 미래사회수요를 반영한 이공계 중점 사업이라는 것이 확연히 나타났다. 특히나 융복합과 신산업, 이공계의 합작 분야가 눈에 띄게 두드러졌다.

건양대는 기업SW, 의약바이오 등을 특성화 하고, 특히 기업과 연계해 취업을 예약할 수 있는 ‘예약학과’를 8개 만들었던 점이 프라임 사업 취지와 일치했다고 봤다. 정영길 건양대 부총장은 “내부에서 고민하던 방안을 수정해 내놓았는데 프라임 사업의 취지와 흐름과 맞아떨어졌던 것 같다”며 “대학이 앞으로 현장과의 미스매치를 해결하는 모델이 될 수 있겠다는 확신이 있었고, 대면평가 심사장에서도 좋은 평을 들었다”고 밝혔다.

동신대는 에너지 신산업, 전기차를 주요중점분야로 밀고 나가 프라임 소형에 선정됐다. 이주희 동신대 기획처장은 “주변 환경이 산업구조가 에너지 중심의 에너지 밸리, 한국전력이 혁신도시에 들어오면서 산단 안에 500개 관련업체가 들어올 것으로 예측하고 있다. 프라임 사업이 선정돼 지원금이 나오면 더 원활하게 움직일 수 있을 것이라 생각한다”고 밝혔다.

호남대는 확실히 이공계 분야를 내세웠다. 이 대학은 미래형 자동차, 전기공학이 주요중점 분야다. 정영기 프라임 사업단장은 “애매한 융합은 하지 않았다. 만드는 분야 자체가 지역 미래의 산업과 맞춰서 미래 자동차, 친환경 자동차, 특히 전기자동차에 집중했다. 그리고 한전 관련해서 에너지와 ICT융합 쪽에 역점을 뒀다”고 말했다.

박수진 대구한의대 기획처장은 “화장품 관련 바이오산업을 산업화 하기 위해 10년 전부터 노력을 해왔고 이번 프라임 사업은 바이오 사업 산업화의 고도화된 완결판이라고 생각한다”며 “화장품 분야와 바이오 분야를 융합해 고도화한 계획이 높은 평가를 받은 것 같다”고 밝혔다.

군산대는 해양, 운송, 융합기술창업, 공간디자인등 4분야에서 창업학과 신설을 추진한다. 나의균 총장은 “창업은 메인 코드다. 창업을 단순한 아이디어만 갖고 하는 게 아니고 창업을 하려면 여러 지식을 알아야 한다. 1~2학년 때는 공학 전반에 대한 공부를, 이후 경영 계통 공부를 하면서 체계적으로 창업을 할 수 있도록 교육하겠다”고 밝혔다.

입학정원 약 700명 규모의 작은 한동대도 ICT 융복합 분야 창업을 내세워 선정됐다. 한동대 관계자는 “미래 일자리 수요를 보면 우리나라도 일자리 환경변화에 따라 창업 쪽으로 집중하는 것이 옳다고 생각했고, 대학의 인재양성 철학을 사업 계획에 반영한 것이 주효했다”고 말했다.

원광대 역시 디지털콘텐츠공학 분야를 중점분야로 내세웠다. 순천향대는 의료 융복합 웰니스 분야를, 성신여대는 융합보안공학, 한동대는 ICT 융복합(창업)분야를 중점분야로 내세웠다.

■“사회 필요로 하는 인재 잘 키워보겠다”=각 대학들은 5월 중으로 사업 관련 컨설팅과 예산은 사업 계획이 우수했던 대학과 조정 인원이 많은 대학이 더 많은 사업비를 받게 된다. 대형은 140억 원에서 160억 원까지 최대 20억 원까지 차이가 날 전망이다.

최대 금액을 받게 된 만큼 대학들은 부담스러우면서도 사업을 잘 해내겠다는 각오를 밝혔다. 오중산 숙명여대 기획처장은 “소중한 국민들의 혈세이고 큰 돈인 만큼 부담도 되지만 잘 써야 할 돈이라고 생각한다. 학교나 교수님보다도 학생들이 체감할 수 있도록 사용하겠다”고 각오를 밝혔다.

민병현 동의대 기획처장 역시 “대학체질 개선의 기회로 삼겠다”며 “학생 수 감소에 대비해서 사회에서 필요로 하는 분야에서 졸업생을 바로 활용할 수 있도록 많은 노력을 기울이겠다”고 말했다.

경운대는 프라임 사업이 본부가 아닌 전체 구성원이 연관된 만큼 전 교직원에게 설명하고 앞으로의 계획가 구체적인 실행 내용을 간략하게 브리핑했다. 김은수 기획처장은 “구성원 모두가 다 같이 열심히 할 수 있도록 하는 체계를 조기에 정착해서 사업에 집중하는 것이 첫 번째 과제가 아니겠는가싶다”며 “인프라 투자도 중요하지만 학생들의 재능에 맞춰 항공분야에 적합한 역량으로 발전시킬 수 있게끔 직무기반 역량을 끌어올리는 데 집중하려고 한다. 항공 산업 직무특성과 역량에 맞게 교과 비교과 프로그램도 역점 추진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장기간 총장 공석 상태인 경북대는 대학 인문역량 강화(코어) 사업에 이어 지역거점 국립대 중 유일하게 선정돼 사기가 올랐다. 이시철 기획처장은 “프라임 사업 취지 자체가 인력공급 초과 분야에서 미래 수요에 맞는 교육을 시켜 일자리를 갖게 하겠다는 것이니 잘 되도록 공간문제 해결과 교과목 개편 등 열심히 노력하겠다”고 포부를 밝혔다.